내 보험 조회 및 숨은 보험금 찾기

나이가 들면서 나에게 보탬이 되는 보험들을 가입하다 보면 관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올해에는 보험이 만기가 되었어도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 약 11조 2천억원 이나 될 정도로 "보험금을 다 찾아갔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보험 내역을 한번에 확인하고 미지급 건을 바로 청구할 수 있는 간단한 무료 정부 서비스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늦으면 소중한 내 돈 영영 놓쳐 버릴 수도 있으니 바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바로 확인해 보시고 내 돈 꼭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내 보험 조회 숨은 보험금 찾기 썸네일

보험 내역 조회 및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 찾아줌


내보험 찾아줌(Zoom) 사이트, 앱을 통해 내 보험 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한 번에 조회하고 미청구한 보험금을 온라인으로 간편 청구하실 수 있으며, 3 영업일 이내에 본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사망자의 숨은 보험금은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혹은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먼저 신청하시면 접수자 본인인증 후 확인 가능합니다.


①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


• 방문 신청만 가능


전 은행 (수출입, 외은지접 제외), 농·수협 단위조합, 우체국, 한화생명 고객센터, 삼성생명·KB생명·교보생명 고객프라가, 삼성화재, 유안타 증권에서 신청


②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사망일 달의 말일부터 1년 이내 이용가능)


• 온라인 신청


정부24 홈페이지👆️

 본인 확인 후 신청


• 방문 신청


사망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관할 시·구청, 읍··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에는 유용한 부가 서비스가 하나 더 있는데요, 결과 확인 창에서 "연락처 한번에"를 클릭하면 보험사에 등록된 내 연락처를 한 번에 업데이트해주는 기능입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보험사는 등록된 연락처로만 보험금 관련 안내를 하기 때문에 주소나 번호가 바뀌었는데도 보험사에 따로 알리지 않았다면, 만기가 되었어도 통지를 못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로 보험사에 한 번에 연락처를 갱신해, 향후 숨은 보험금 등 발생 시 바로 안내받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

유의사항


 계약 종료 건의 경우 3년 이내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 청구한도는 (1천만원 ~ 10억원) 회사별로 상이합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회사의 숨은 보험금만 조회할 수 있으며 우체국,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등의 보험 상품은 조회가 불가능 하니 해당 기관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간편 청구 되지 않는 경우 해당 보험사로 직접 청구하여야 합니다.

 세부내역들은 보험회사에서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숨은 보험금은 오래 방치하면 이자가 줄거나 소멸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휴면보험금은 이자가 지급되지 않으므로 바로 찾아가는 것이 유리하니 정기적으로 확인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내보험 다보여


내보험 다보여 사이트에서 월 별 납입금액, 남은 보장기간 등 보험의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만


생명·손해 보험의 경우 '06년 이후 가입상품',


공제상품의 경우 '09년 이후 가입 상품'


에 한해 조회 가능하므로, 그전에 가입한 경우 "내보험 찾아줌"에서 조회 후 해당 보험사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서는 보험 상세 내역 및 숨은 보험금 말고도 보험 상태 분석(중복 여부, 보험 비교 등) 무료 신청을 통해 전문가와 무료 상담 후 잘하면 보험료를 낮추실 수도 있어요.



숨은 보험금의 의미와 유형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했지만,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으로 나뉘며 각각 지급 시기와 이자 제공 방식이 다릅니다.

 

 중도보험금 (이자 제공 O)


보험 기간 중 일정 조건을 충족 시 지급 (자녀교육자금, 성년축하금 등)


• 만기보험금 (이자 제공 O)


만기 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만기 후 3년 이내 미청구 된 보험)


 휴면보험금 (이자 제공 X)


만기 된 후 소멸시효가 지나 휴면재단에 이관된 보험금 (만기 후 3년 이상 경과된 미청구 보험)




숨은 보험금을 빨리 찾아야 하는 이유


숨은 보험금은 오래 방치하면 이자가 줄거나 소멸 위험이 있습니다. 휴면보험금 같은 경우 아예 이자가 없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청구하는 것이 유해요. 


보험 가입자라면 "내보험찾아줌", "내보험 다보여" 사이트, 앱을 활용해 정기적으로 청구하지 하지 않은 보험금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내 돈 잘 챙겨 가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이전